Global e-Business Association

The e-Business Studies - Vol. 17 , No. 6

[ e-Business Trade ]
The e-Business Studies - Vol. 17, No. 6, pp.291-303
Abbreviation: The e-Business Studies
ISSN: 1229-9936 (Print) 2466-1716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Dec 2016
Final publication date 30 Dec 2016
Received 04 Dec 2016 Revised 14 Dec 2016 Accepted 14 Dec 2016
DOI: https://doi.org/10.20462/tebs.2016.12.17.6.291

중국 경기둔화에 따른 B2C 기업의 e-비즈니스 접근방안
유승균* ; 곽수영**
*동국대학교_경주캠퍼스 글로벌경제통상학부 조교수 (bluetrade@dongguk.ac.kr)
**동국대학교_서울캠퍼스 국제통상학과 초빙교수 (sueygwark@korea.com)

An Approach to e-Business for B2C Companies according to Slowing Economy in China
Seung-Gyun Yoo* ; Su-Young Kwak**
*Assistant Professor, Dept. of International Commerce, Dongguk University (bluetrade@dongguk.ac.kr)
**Visiting Professor, Dept. of International Trade Dongguk University (sueygwark@korea.com)

초록

중국과의 교역에 대한 지나친 의존을 하루아침에 극복할 수는 없기 때문에 제조업과 중간재 무역의 교역확대를 꾀하기 위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현 교역의 위기를 다양한 관점에서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등 영역구분 없이 진행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대중국 교역개선 및 시장확대를 꾀하기 위해 우리나라의 B2C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기업들의 중국진출에 대한 e-비즈니스 활용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지금까지의 연구들이 중국 경제의 급속한 성장속에서 시장확대 방안들을 모색하였다면, 본 연구는 성장둔화에 빠져있는 중국경제의 현재를 진단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국내 B2C 기업의 중국진출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방법으로는 중국경제 둔화에 대한 중국 현지의 자료를 참조하여 분석하고, 중국내 온라인 비즈니스의 주요 소비층인 20대와 30대의 소비성향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한국 B2C기업의 중국진출 및 시장확대를 위한 e-비즈니스 활용안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중국형 비즈니스모델을 통해 중국 시장 진출이 필요하다. 둘째, 중국식 유통망 구축이 필요하다. 셋째, 기존의 방식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중국 소비자의 선호가 중국형 모델이라는 것을 반영하여, 중국 내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선진기술의 적용을 꾀하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Since we could not overcome the excessive reliance on trade with China, we need to continuous research to expand trade between manufacturing and intermediate goods especially B2C goods. Therefore we have to efforts to overcome the crisis of the current trade from various perspectives need to proceed without discrimination such as online and offlin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ways to utilize e - business in the B2C market in China. Up to date the research has sought to expand the market in the rapid growth of the Chinese economy. However China is in recession recently. Thus this study presented various opinions on the advancement of B2C companies in China to diagnose and respond to the present situation of the Chinese economy which is in the process of slowing growth. As a research method, I analyzed the data on China's economic slowdown and conducted a survey on the consumption tendency of the 20’s and 30’s who the major consumers of online business in China. The result of research is following. First of all it is necessary to advance into China market through Chinese business model. Second is to establish a Chinese distribution network. The last is to actively utilize the existing method. Reflecting the preference of Chinese consumers like a Chinese model, B2C companies are necessary to apply advanced technology through cooperation with companies in China.


Keywords: China e-Business, B2C, Business Model, Delivery Service, Business Model for China Style
키워드: 중국 e-비즈니스, 비즈니스 모델, 물류서비스, 중국형 모델


Contests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Research and Analysis
Ⅳ. Strategic Approaches Plan
Ⅴ.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Ⅰ. Introduction

세계 9번째 국가로 무역 1조 달러를 달성한 우리나라는 지난 2011년부터 2014까지 4년 연속 무역 1조 달러를 달성하였다.1) 그러나 주요 교역국인 중국과의 교역부진으로 인해 2015년에는 수출 526,757만 불, 수입 436,499만 불로 무역 1조 달러 수성에 실패하였으며, 2016년 10월 현재 교역규모는 약 7천 3백만 불 정도로 무역1조 달러 재진입은 어려운 상황이다.2)

우리의 교역구조가 소수의 주요국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주요교역대상국의 경제상황의 변화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다. 지난 5년 간을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교역대상국은 중국, 미국, 일본, 홍콩 등이 전체 교역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3) 소수의 교역과의 교역으로 인한 우니나라의 무역구조는 거래대상국고 매우 긴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밖에 없다. 특히 중국과의 교역은 전체 교역의 약 25%를 차지하고 있어 중국 경기의 상황을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4)

한국의 대중국 수출의 여전히 중간재에 편중되어 있으나 최근의 상황을 살펴보면 중국경제의 자급률 향상으로 인해 중국의 대한국중간재 수입비중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가공무역이 수입비중 역시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5)

중국의 대한국 교역의 변화는 한국경제에 민감하게 나타나고 있다. 더욱 큰 문제인 것은 이러한 중간재 및 가공무역의 감소를 극복할 수 있는 특별한 대응안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지난 2015년 전국경제인연합회가 발표한 내용을 보면, 경제전문가의 약 70%가 국내산업의 상황에 대하여 위기라고 답을 하였으며, ‘신성장동력의 부재’를 가장 큰 문제점으로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과의 교역에 대한 지나친 의존을 하루아침에 극복할 수는 없기 때문에 제조업과 중간재 무역의 교역확대를 꾀하기 위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현 교역의 위기를 다양한 관점에서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등 영역구분없이 진행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대중국 교역개선 및 시장확대를 꾀하기 위해 우리나라의 B2C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기업들의 중국진출에 대한 e-비즈니스 활용방안을 탐색하고자 한다. 지금까지의 연구들이 중국 경제의 급속한 성장속에서 시장확대 방안들을 모색하였다면, 본 연구는 성장둔화에 빠져있는 중국경제의 현재를 진단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국내 B2C 기업의 중국진출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대한 연구방법으로는 중국경제 둔화에 대한 중국 현지의 자료를 참조하여 분석하고, 중국내 온라인 비즈니스의 주요 소비층인 20대와 30대의 소비성향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한국 B2C기업의 중국진출 및 시장확대를 위한 e-비즈니스 활용안을 도출한다.


Ⅱ. Literature Review
1. Chinese Economy

지난 2001년 12월 중국의 WTO 가입 이후 중국경제는 지속적이고 높은 경제성장을 달성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중국의 경제성장은 둔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중국은행국제금융연구소에 따르면 2007년 중국 GDP 성장률과 수입증가율은 각각 14.2%와 20.8%로 나타났으며, 2008년에는 각각 9.6%와 18.3%로 감소하였다. 약 5%p 정도로 GDP성장률이 감소했다는 것은 중국의 경제성장에 급브레이크가 걸렸다고 봐야 할 만큼 급격한 감소현상으로 보인다. 더욱이 수입증가율까지 함께 줄어들어 세계공장으로서의 중국의 위상이 변화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같은 항목으로 2015년 값을 보면 GDP 성장률은 6.9%로, 수입증가율은 18.4%로 나타나 중국내 생산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음을 보이고 있다. 다만 수입증가율은 크게 변화하지 않는 것은 가공무역을 주로하고 있는 중국 경제의 정책이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Table 1> 참조)

<Table 1> 
Types and Categories of Open Innovation
중국 GDP 성장률(%) 수입증가율(%)
2007 14.2 20.8
2008 9.6 18.3
2015 6.9 18.4
Source: Wind,중국은행국제금융연구소(中国银行国际金融研究所)자료 참조

중국의 대외 교역현황을 2010년부터 2016년 9월까지 살펴보면 중국 경제의 성장둔화를 다시 확인할 수 있다. 수출액과 수입액 양 측면에서 중국 경제는 2015년을 기점으로 확연한 감소세를 보인다. 2010년 부터 지속적으로 감소하던 교역액의 확연한 감소는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세계경제의 침체와 맞물려 있는 것으로 보이며, 주로 미국을 수출시장으로 삼고 있는 중국의 교역에서 미국시장의 불황이 중국 수출 감소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Table 2>, [Figure 1] 참조)

<Table 2> 
China Import & Export Status (단위: 억$)
년도 수출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2016(1~9월) 1,554,552 -6.8 1,097,579 -7.8
2015 2,280,437 -2.7 1,601,598 -18.4
2014 2,343,222 6.0 1,963,105 1.1
2013 2,210,772 7.8 1,941,446 6.8
2012 2,050,109 7.9 1,817,344 4.3
2011 1,899,314 20.3 1,741,624 24.9
2010 1,578,444 31.3 1,393,909 38.9
Source: 한국무역협회 자료 정리.


[Figure 1] 
China Import & Export Status

Source: 한국무역협회 무역통계 자료 정리.



중국의 지난 40여 년 간의 경제성장률의 추이를 보면 성장과 둔화를 반복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최근 나타나고 있는 경제 둔화의 흐름은 지난 90년대에 보였던 흐름과 유사한 모습으로 성장의 둔화가 이어지고 있는데, 이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 중국 내에서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중요한 점은 다양한 해석의 공통적인 관점이 중국경제가 성장 둔화에 접어들었다는 것이다. 이는 중국을 주요 교역국으로 하고있는 우리의 전략적 대응안 마련이 필요함을 역설하고 있다. 중국의 경제성장률의 흐름과 더불어 2012년을 기점으로 명목GDP의 흐름 역시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중국 내 생산의 감소가 우려할만 한 수준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보인다. [Figure 2, 3] 참조)


[Figure 2] 
China Economic Growth Rate

Source: Wind, 중국은행국제금융연구소(中国银行国际金融研究所)




[Figure 3] 
China Norminal GDP Rate

Source: Wind, 중국은행국제금융연구소(中国银行国际金融研究所)



중국의 경제하강기의 시간적인 측면에서 지난 1993년부터 1999년까지와 2010년부터 최근가지의 흐름이 유사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경제 환경과 정책적 측면 등으로 상세히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측면에서 하강기의 시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먼저 경제의 시장화 정도에서 차이가 있다. 지난 90년대는 공유경제를 표방한 정부정책의 흐름이 시장의 왜곡으로 이어져 성장둔화가 나타났다면 최근의 흐름은 민간투자에 대한 시장의 반응이 성장둔화를 이끌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 지난 90년대가 남방강화 정책으로 인한 집중투자의 부작용이었다면 최근은 특별한 정부정책이 없음에도 시장반응 자체가 냉랭하게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셋째, 과거 90년대는 정부가 주도하는 거시경제 정책의 영향으로 성장둔화가 나타났으며, 이러한 정책적 결정으로 인한 둔화의 회복이 이어졌으나 최근의 성장둔화는 시장이 주도하고 있어 반등의 시점과 크기를 가늠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넷째, 90년대에는 아시아 금융위기에 따른 중국경제의 성장둔화가 나타났으나 최근의 성장둔화는 글로벌 금융위기의 여파이기 때문에 세계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중국경제의 둔화 흐름이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 같다는 의견이 많다. 마지막으로 과거의 성장둔화는 잠재성장률의 뒷받침이 있어 극복의 유인이 많았지만, 최근의 성장둔화는 그러한 뒷받침이 없는 상태이다.[Figure 4] 참조)


[Figure 4] 
Causes of Growth Slowdown

Source: Wind, 중국은행국제금융연구소(中国银行国际金融研究所)



2. Effect of Chinese Growth Slowdown

중국의 성장률에 따른 교역시장에서의 위상은 매우 높다.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1%p 하락한다면 싱가폴, 독일, 한국, 미국 등 주요 경제권의 경제성장률 역시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한국의 경우 대중국 수출비중이 약 26%로 높고, GDP 대비 수출비중역시 51% 정도에 달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에 대한 경제노출이 매우 심각하다. 만약 중국 경제성장률이 1%p 하락한다면 한국의 경제성장률은 0.5%p 하락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한국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중국의 경제변화가 한국의 경제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하며, 중국 경제의 추이를 지속적으로 관찰해야 하는 필요성을 의미한다.

그러나 중국 경제에 대한 노출도가 낮은 일본과 미국의 경우를 살펴보면 경제성장률이 하락폭이 한국과 달리 각각 0.2%p, 0.1%p에 불과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일본과 미국의 경제가 중국과 별개로 작동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는 의미이며, 중국 경제의 변화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음을 의미한다. 즉, 중국 경제의 성장둔화에 대한 대비는 국가마다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Figure 5] 참조)


[Figure 5] 
Effect of Chinese Growth Slowdown

Source: Wind, 중국은행국제금융연구소(中国银行国际金融研究所)



중국의 경기둔화를 이끌고 있는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중국내 다국적기업의 이탈현상도 있다. 경제성장을 통해 부의 축적과 삶의 질을 중요시하는 현상이 나타나면서, 저임금 저가격 시장의 붕괴가 나타났다. 생산거점으로서의 중국입지가 더 이상 유지되지 않기 때문에 다수의 다국적기업들은 중국을 벗어나 미국과 동남아시아 등으로 철수를 결정하거나, 아니면 중국내 시장의 규모를 축소하거나 시장에서 퇴출하는 방법으로 고임금 시장의 어려움을 회피하였다.

이러한 다국적기업의 주요 산업 중 소비품, 완구, 자동차, 이어폰 등을 생산했던 Jarden, Wham-O, Ford Motor, Sleek Audio 등은 인건비 상승과 높은 제조원가로 인해 미국으로 철수하였다. 또한 의류, 스포츠 용품, 운동화 등을 생산했던 Ito Yokado Addidas, Asics 등 역시 인건비 상승과 생산원가의 상승으로 터키, 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 등 동남아시아로 생산거점을 이전하였다. 시멘트, 가전, 소매, 음료 등을 생산했던 Daewoo International, Panasonic, Bety Buy 등은 시장의 부진과 이윤폭락 등으로 시장에서 퇴출되거나 규모를 축소하였다.

다국적기업의 중국내 철수 또는 규모의 축소는 경제성장의 둔화와 함께 시장의 활력을 앗아가 중국시장의 매력이 감소하소 있음을 보여주었다. 그럼에도 다국적기업의 철수로 인해 중소기업의 틈새시장이 열렸으며, 시장의 경쟁이 전국시대처럼 다양하게 확대되어 성장의 기회가 넓어지는 모습도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B2C 기업의 중국진출은 이러한 중국 경제의 둔화로 인한 다국적기업의 시장이탈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모색을 통해 달성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서 기업 간 거래보다는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를 먼저 탐색하여 시장의 접근 가능성과 성장 가능성을 타진하고, 생산 거점과 물류 거점으로서의 중국 시장을 활용하는 또다른 전략적 접근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Figure 6] 참조)


[Figure 5] 
Withdrawing Multinational Corporations

Source: 外资出逃中国制造业遭遇四面楚歌: 외자기업철수: 중국제조업의 사면초가




Ⅲ. Research and Analysis
1. Research of China Online Market

중국의 성장둔화에 따른 다국적기업의 철수로 만들어진 시장의 틈새를 한국의 B2C 기업이 활용할 수 있도록 중국 내 전자상거래를 주로 이용하는 20대와 40대를 중심으로 하여 20대부터 50대까지 약 300명의 표본을 통해 전자상거래 시장의 추이를 설문지를 통해 분석하였다.

설문지의 배포는 산업이 발달한 중국 연해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총 500부를 배표하여 286부를 회수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전자상거래를 이용하였는가에 대한 응답에는 약 70%에 달하는 응답자들이 그렇다고 답하였으며, 주로 이용하는 온라인 사이트는 Taobao와 Amazon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로 거래하는 품목으로는 소비재와 액세서리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도서와 스포츠용품 등 개인의 취향에 따른 품목의 거래가 온라인 시장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용에 대한 만족도는 다수의 응답자들이 만족하고 있었으며, 결제방법에 따른 추가구매 및 재접속의 의지가 다소 흥미롭게 나타났다. 결제방법은 모바일 결제방식을 선호하고 있었으며, 새로운 방법보다는 익숙한 방법으로 결제하는 것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응답하였다.(<Table 4,5> 참조)

<Table 3> 
Demographic Characteristic
구분 빈도수 구성비
성별 115 40.2%
171 59.8%
직업 대학생 108 37.8%
주 부 25 8.7%
사업 18 6.3%
전문직 12 4.2%
사무직 53 18.5%
공무원 30 10.5%
기타 40 14.0%
학력 고졸 38 13.3%
대졸(대학 재학) 203 71.0%
대학원졸 이상 45 15.7%
연령 20대 136 47.6%
30대 45 15.7%
40대 58 20.3%
50대 32 11.2%
기타 15 5.2%
Source: 연구자 작성.

<Table 4> 
The Status of Chinese Users
구분 항목 이용자 수
이용유무 56
150
주요 이용사이트 Taobao 120
Amazon 75
Tmall 50
ebay 20
기타 21
주요 구매품목 -단수응답 소비재 112
액세서리 98
도서 및 문구 45
스포츠용품 21
기타 11
Source: 연구자 작성.

<Table 5> 
Satisfaction of Chinese Users
이용 만족도 상품만족 불만족 보통 매우만족
16 120 150
결제방식 만족 재구매 8 118 160
모바일결제 76 112 98
새로운 결제방법 136 120 30
Source: 연구자 작성.

2. Analysis

설문응답자와 나눈 심층인터뷰에서 중국 소비자의 온라인 거래 이용에 대한 내용은 중국내 사이트의 편리성이 외국계 기업보다 뛰어나며, 중국형 모델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충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우리나라의 B2C기업들이 중국에 진출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 중에서 온라이 사이트의 구성과 이용방법에 있어 중국기업과의 협업 또는 중국기업에 대한 충분한 사례조사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 소비자들이 주로 사용하고 있는 결제의 방법을 살펴보면 신용카드 방식이 가장 많으며, PayPal방식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6> 참조)

<Table 6> 
Payment
결제방법 빈도 Percent (%)
Alipay 23 8.0
Credit Card 167 58.3
PayPal 80 28.0
Buying Agent 16 5.7
Total 286 100.0
Source: 연구자 작성.

배송 방법로는 아웃소싱을 통한 배송과 직접배송의 방식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었다. 다만, 쇼핑몰에서 배송서비스를 직접 해주는 것에 대한 선호가 높게 나타나, 현지에서의 B2C를 위해서는 직접적인 배송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Table 7> 참조)

<Table 7> 
Delivery
배송방법 빈도 Percent (%)
Delivery Agent 74 25.8
Delivery Service of Shopping Mall 158 55.2
Etc. 54 19.0
Total 286 100.0
Source: 연구자 작성.


Ⅳ. Strategic Approaches Plan
1. Make good Business Model as China Style

중국 내 소비자의 성향을 설문지를 통해 반영한다면, 중국형 비즈니스 모델의 구축이 필요하다. 온라인을 통한 중국 소비자의 주요 구매는 소비재와 일상용품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들 상품에 대한 중국 제조기업의 가격 및 유통서비스는 다른 외자기업이 접근하기 어려울만큼 잘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즉, 경제성장을 진행하며 축적된 제조기술과 고객서비스가 외자기업과 경쟁할만큼 성장해 있다. 한국에서 진출하는 B2C 기업은 중국내 기업과 경쟁하기에는 시스템의 구축과 유통망의 형성에 많은 고정비용의 지출이 예견되기 때문에 적절한 전략적 판단이 요구된다.

<Table 8>을 보면 B2C 시장에서 글로벌 망을 구축하고 있는 기업의 규모와 사용자 수, 판매자의 접근가능한 방법 등에서 각각의 특성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중국에서 가장 빈도수가 높게 사용되고 있는 Taobao.com과 같은 사이트의 경우를 보면 중국 내 계좌보유와 중국인 보증 및 실시간 응답 등의 제약조건으로 사이트내 판매자의 접속을 허용하고 있다. 이는 중국 소비자의 충성도가 중국 기업에게 호의적으로 반응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결제비용의 흐름 역시 중국의 계좌를 통해 확인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Table 8> 
Main Global Commerce Markets
eBay Taobao Rakuten Amazon
Service Channel Global (29 sites) China Japan Global (13 sites)
Service Model Open Market Internet shopping mall Open Market Internet shopping mall Open Market Internet shopping mall Open Market
Deal Size (‘12) 754million dollar (85 Trillion Won) 1 Trillion Yuan (170 Trillion Won) 2.4 Trillion Yuan (26 Trillion Won) 611 Million Dollar (69 Trillion Won)
Number of Member (‘12) 340 million 380 million 80 million 130 million
Buyer Global Mainly China Mainly Japan Global
Joining Condition of Seller Credit Card (for overseas) / e-mail Chinese local Account, Chinese guarantor, Realtime messenger, Ad fee Japanese local Corporation, Fee of Entering into Rakuten Ad Fee US Local Corporation, US Local Account, Prior examination and Various Documents
Payment Method PayPal Alipay Credit Card Credit Card, Amazon Gift Card
Source: eBay Korea CBT Team

한국에서 중국으로 진출하려는 B2C 기업은 Taobao의 사례를 통해 중국식계좌의 결제와 실시간 응답시스템 및 중국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보증방식 등을 갖추어야 한다. 이는 중국형 비즈니스 모델로서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에서 보다 강조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20대 이상의 중국 소비자의 글로벌화가 진행되고 있음에도 여전히 중국형 기업에 대한 충성도가 줄어들지 않는 점을 감안하여 글로벌 시스템으로서의 시스템 구축보다 중국시장에 맞는 맞춤형 비즈니스 모델의 구축을 제언한다.

2. Make a good Delivery Services

중국의 온라인 유통망의 배송은 쇼핑몰의 서비스로 이루어지는 배송방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다른 외자 기업의 중국내 판매를 위한 큰 고정비용을 요구하는 것으로 보이며, 한국 기업의 중국진출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요소 중 하나로 애로사항이기도 하다. 다만, 중국내 물류서비스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중국내 배송은 물론 중국 인접국가의 소비자에게도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도 있다.

우리나라는 북반구의 대부분의 국가 및 경제권과 FTA를 체결함으로써 북반구 경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여기에 중앙아시아와 중동지역이 누락되어 있는데, 중국 내 물류서비스망의 구축은 이들 중앙아시아와 중동국가로의 물류 배송의 편익을 추구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중국의 동북지역과 동남지역은 산업이 발달되어 있으나 서북지역과 서남지역은 정책적인 발전의 기회가 남아있다. 최근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세계경제의 둔화현상 속에서 중국 정부는 서북개발정책을 표방하며, 중국 내수시장의 성장을 꾀하고 있다. 이러한 서북지역의 개발정책으로 인해 형성되는 인구의 인동과 사회기반시설의 확충에 우리나라의 B2C기업의 접근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중국 서북지역의 접근을 위해서는 중국내 소비자의 선호유인이 요구된다. 중국의 서북지역의 개발에 우리 정부가 우리기업과 협업하여 IT 인프라 구축에 참여한다면 온라인 망의 접근이 가능할 것이며, 도로, 철도 등의 물류인프라 건설에 따른 거점 창고를 구축하고 관련 인력을 파견하여 운영한다면 한국 기업을 수요자로 하는 수익실현도 가능할 것이다. 필요한 자금은 기업의 참여와 정책자금 및 해외시장 진출관련 보험상품 등의 활용을 통해 조달할 수 있다. 중국내 물류서비스 망의 구축이 선행되지 않는다면 우리 B2C 기업의 중국진출이 추구하는 목표실현에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중국 진출을 위해서는 관련 기업의 협회설립과 자금조달의 협력 및 정부와 금융기관의 협력 등 물류인프라 구축을 위한 클러스터의 형성이 필요하다. 개별기업이 자사의 목표달성을 위해 접근하기에는 중국 소비자의 폐쇄성이 강화되고 있음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3. Not Early Adaptor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된 중국 온라인 소비자는 새로운 기술에 대한 접근에 부정적이었다. 그들은 기존의 방식을 선호하며, 익숙한 것을 활용해 거래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마케팅과 기술을 결합한 비즈니스 모델은 중국 소비자에게 수용될 가능성이 다소 낮은 것으로 판단된다.

중국으로 진출하는 B2C기업의 경우, 자신만의 노하우가 들어있는 마케팅 기법과 새로운 사업모델을 통해 신시장을 개척하려는 의사가 강하지만, 중국의 시장상황이 보수적이며, 중국형 모델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중국기업과의 협력이 선행될 필요가 있다.

자사의 수익을 다소 줄이더라도 시장에서 생존하는 것을 목표로 중국 온라인 소비자를 만나는 것이 필요하며, 최신 기술보다는 범용성이 큰 기술을 통해 시장접근을 시도하는 것이 요구된다.


Ⅴ. Conclusion

본 연구는 대중국 교역개선 및 시장확대를 꾀하기 위해 우리나라의 B2C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기업들의 중국진출에 대한 e-비즈니스 활용방안을 탐색하였다. 지금까지의 연구들이 중국 경제의 급속한 성장속에서 시장확대 방안들을 모색한 것에 반해, 본 연구는 성장둔화에 빠져있는 중국경제의 현재를 진단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국내 B2C 기업의 중국진출에 대한 세 가지 의견을 제안하였다.

먼저, 중국형 비즈니스모델을 통해 중국 시장 진출이 필요하다. 이는 중국 소비자의 구매패턴과 설문조사를 통해 확인된 그들의 소비형태가 외자기업의 글로벌 표준보다는 중국형 비즈니스 패턴에 선호하는 경향이 보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은 중국현지 맞춤형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이 요구되며, 이러한 것은 중국 현지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둘째, 중국식 유통망 구축이 필요하다. 중국 소비자는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배송서비스에 보다 호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물류 서비스 망 구축은 많은 비용을 투자해야 하는데, 우리나라의 B2C기업의 규모와 시장에서의 위상으로는 개별기업에게는 불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중국 진출을 위해서는 관련 기업의 협회설립과 자금조달의 협력 및 정부와 금융기관의 협력 등 물류인프라 구축을 위한 클러스터의 형성을 통해 진출한다면 목표실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셋째, 기존의 방식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중국 소비자는 대부분 얼리어답터보다는 기존의 보수적인 방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최신 기술과 마케팅 기법으로 무장한 국내 기업이 중국 진출을 통해 보다 큰 수익실현을 꾀하는 것을 방해한다. 중국 소비자의 선호가 중국형 모델이라는 것을 반영하여, 중국 내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선진기술의 적용을 꾀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를 통해 중국진출을 원하는 기업은 중국현지 기업과의 협력이 선행되는 것이 필요함을 다시 한번 확인하였다. 이는 아직 중국시장이 폐쇄적인 형태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중국 내수시장을 도모하기 위한 방법을 찾기 위해서는 중국기업에 대한 보다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와 최근 중국경기의 둔화현상에 대한 현지 보고서를 통해 B2c기업의 진출방안을 모색하였기 때문에, 기술과 유통 등 종합적 측면의 탐색이 부족하다는 한계가 있다. 추후 연구를 통해 부족한 점을 보완할 것을 약속하며, 다음 연구에서는 중국의 내륙지방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설문을 통해 발달된 산업지역과 잠재 개발가능성을 가진 내륙지역의 소비자의 차이점을 분석하여 e-비즈니스 영역에서 기업의 현지화 전략에 대한 제언을 할 것이다.


Notes
1) 무역 1조 달러를 달성한 국가는 2010년 현재 미국(1992년), 독일(1998년), 중국(2004년), 프랑스(2006년), 이탈리아·영국·네덜란드(2007년) 등 총 8개국이며, 한국이 9번째로 달성함.
3) https://unipass.customs.go.kr:38030/ets/, 2016년 11월 30일 검색.
4) 한국의 전체 수출액 중 대중국수출액 비중이 (’09) 23.9% → (’12) 24.5% → (’15) 26.0% → (’16.3Q) 24.7%로 나타남, 한국무역협회 무역통계자료 참조하여 연구자 작성.
5) 대중수출 중 중간재 비중(%): (‘00) 84.9 → (’05) 82.0 → (‘10) 71.6 → (‘15) 71.8이며, 중국의 가공무역 수입비중(%): (‘07) 38.5 → (’10) 30 → (‘12) 26.5 → (’14) 26.8 → (’15) 26.6으로 나타나 지속적인 감소현상을 보이고 있음, 한국무역협회 무역통계자료 참조하여 연구자 작성.

References
1. Bhakar, S.S., Bhakar, S., And Bhakar, S, (2013), “Relationship Between Country of Origin, Brand Image and Customer Purchase Intentions”, Far East Journal of Psychology and Business, 10(2), p25-47.
2. Chun-Chun Lin, Hsueh-Ying Wu, Yong-Fu Chang, (2011), “The critical factors impact on online customer satisfaction”, Procedia Computer Science, 3, p276-281.
3. Choi, Byung-hun, (2014), “Taobao Transaction Plateform Analysis: Comparison with eBay Each in China”, The Korean Society of Management Consulting Review, 5(1), p35-54.
4. Choi, Chang Youl, Hyung Bum Ham, (2016), “A study on risk management method for mobile payment”, e-Business Review, 17(1), p201-221.
5. Creyer, E. H., & W. T. Ross, (1997), The influence of firm behavior on purchase intention: do consumers really care about business ethics,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14(6), p421-32.
6. Fei, Li, Jongho Lee, (2016), “A Study on the Customer's Using Intentions of Mobile Payment Services Using NFC Function-Focused on China Market-”, e-Business Review, 17(1), p51-70.
7. Harish Patil, Brig. Rajiv Divekar, (2014), “Inventory Management Challenges for B2C E-Commerce Retailers”, Procedia Economics and Finance, 11, p561-571.
8. Choi, Hyukjun, (2015), “An Entry strategies on Chinese Online Market of Korean SME’s”, e-Business Review, 16(3), p221-242.
9. Kang, Byung-Mo, (2000), “Focus Plan: Using Status of Internet Shopping Mall”, The Consumer Age, 10, p6-7.
10. Song, KeyongSeog, (2015), “Investigation of Business Model on Fintech Payment System”, e-Business Review, 16(6), p65-94.
11. Korea Consumer Agency, Overseas Direct Purchase is more cheaper around 30% but considerable members have dissatisfaction, experienced damage- Preparation of ‘User Guideline’ for safe countermeasure of Overseas Direct Purchase, Press Release, 2014, Jul, 02.
12. Maeil Business Newspaper, Cover Story, Attack a Differentiation of Overseas Consumer, 2015, Jan, 16.
13. Park, Phil Jae, Kim, Jung Duk, (2013), Cross-Bordere-Commerce, Is it Silk Road or Mirage? , Trade Focus, 12(40).
14. Yang, Yoon, and Moon-ju Cho, (2000), “Effect of word-of mouth communication on Consumer’s attitude change”,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11(3), Autumn.
15. Yixiang Zhang, (2011), Yulin Fang, Kwok-Kii Wei, Elaine Ramsey, Patrick McCole, Huaping Chen, “Repurchase intention in B2C e-commerce – A relationship quality perspective”, Information & Management, 48, p192-200.
16. Young-Shin Sung, Soo-Jung Jung, Sei-Wook Jang, (2001), “What do Netizens regard as important when they evaluate the website?”, Korean Journal of Consumer and Advertising Psychology, 2(2), p101-123.
17. Young-Shin Sung, Jin-Young Park, Eun-A Park, (2002), “The Influence of On-line Word if Mouth Information On viewing Intention toward Motion Picture”,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57, p31-52.
18. Young Ju Rhee, (2011), “A Study of Consumer Satisfaction in Surrogate Internet Shopping Mall for Apparel Products: Price Perception and Delivery System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49(9), p73-81.
19. Young-Guk Kwon, Sun-Ro Lee, Hyun-Jee Park, (2006), “An Integrated Study for Customer Loyalty internet Shopping mall”,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Review, 15(4), p23-53.
20. Yu, H.J., and K.O Kim, (2000), “Consumer type and traits of e-Commerce through Consumer Satisfaction, Dissatisfaction”, The Journal of Asian Regional Association for Home Economics, 38(12), p85-99.
21. Wulf, D., Odekerken-Schroder, K., G., and Iacobucci, D., (2001), “Investments in Consumer Relationships: A Cross-country and Cross-industry Exploration”, Journal of Marketing, 65(4), p33-50.
22. Zhao Huang, Morad Benyoucef, (2013), “From e-commerce to social commerce: A close look at design features”,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 12, p246-259.
23. Zhijie Lin, (2014),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user and system recommendations in e-commerce”, Decision Support System, 68, p111-124.